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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Express 어필리에이트 도전기 #4 (제목이 곧 클릭이다 – 효과적인 제목 짓기 실전 전략)

알리제휴 도전 2025. 3. 27. 02:02

알리 어필리에이트 효과적인 제목 짓기

제목이 곧 클릭이다 – 수익형 블로그에 효과적인 제목 짓기 실전 전략

“좋은 글인데, 왜 클릭이 없지?”
사실 내용보다 먼저 봐야 할 건 제목입니다.
제목은 글의 얼굴이자, 클릭을 부르는 첫 번째 도구예요.


1. 클릭을 부르는 제목의 4가지 공식

  • 숫자 + 구체성
    “배송은 느려도 사길 잘한 이유 3가지”
    “알리에서 산 가성비템 5선 (직접 써봄)”
  • 감정 자극 키워드
    “후회 없는 선택”, “알아두면 무조건 득”, “이걸 왜 이제야 샀을까”
  • 의문형 or 반전형
    “3천 원짜리 스펀지로 욕실이 달라졌습니다”
    “싸다고 무시했는데, 이게 최고였습니다”
  • 블로그 후킹 키워드
    “OO 하는 법”, “OO 추천”, “리얼 후기”, “비교”, “2025 최신”

2. 평범한 제목 vs 최적화 제목 (실전 예시)

평범한 제목 최적화 제목
알리 청소용품 후기 배송 기다린 보람! 알리에서 건진 매직 스펀지 후기
저렴한 차량용 악세서리 5천 원도 안 하는데 만족도 200%! 차량용 악세서리 추천
PVA 스펀지 사용기 한 번 써보고 놀랐습니다. 욕실 청소 끝판왕 등장
전동 스프레이어 추천 손목이 편해졌다! 전동 폼 스프레이어 리얼 후기
알리익스프레스 꿀템 구매욕 자극! 알리에서 찾은 실속템 BEST 5
주방정리 아이템 자취생이 극찬한 주방정리템 3종 세트
블루투스 이어폰 리뷰 음질 미쳤다… 2만 원대 블루투스 이어폰 실사용 후기

어떤 글이 클릭하고 싶게 느껴지는지 바로 느껴지시나요?


3. 제목 짓기 실전 루틴

  1. 내가 쓰는 글의 핵심 키워드 먼저 정리하기
    예: PVA 스펀지, 알리 익스프레스, 청소용품, 후기
  2. 이 키워드로 네이버/유튜브/쿠팡에서 검색해 보기 
    사람들이 어떤 제목을 쓰고 있는지 감 잡기
  3. 내가 쓸 글의 감정/핵심 포인트 정하기
    예: 싸다 / 써보니 좋다 / 후회 없다/ 비추천/ 비교해 봤다 등
  4. 제목 템플릿에 얹기
    - OO 해봤더니? (리뷰형)
    - OO 안 쓰면 손해! (유도형)
    - 직접 써보니 이렇더라 (체험형)
    - OO 하는 법 (정보형)
    - BEST OO선 (리스트형)
  5. 짧고 감정 있는 말로 마무리
    예:
    X: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산 저렴한 청소 스펀지 후기”
    O: “이게 단돈 3천 원? 알리 스펀지 실사용 후기”

제목은 좋은 글을 세상에 알리는 입구입니다.

아무리 공들인 글이라도 제목이 심심하면 주목받기 어렵습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은 기술이 아니라 루틴과 연습으로 길러집니다.

📌 다음 편에서는,
“티스토리에 수익형 글 구조 예쁘게 잡는 법”
(링크, 이미지, 구분선, 목차 등)을 정리해드릴게요!